충남교육연구소 HOME로그인회원가입 sitemap
 
 

 사업안내
 사업성과
 교원연수
 연수자료
 
사업성과 연수 > 사업성과

공동 학술포럼

일본의 역사왜곡과 우리의 역사 교육 / 공주대, 대전충남민교협, 2001
  • 발제1: 일본의 교과서 왜곡, 무엇이 문제인가 - 정병욱(수원대 강사)
  • 토론: 홍순승(충청남도교육청 장학사) 김정수(부여정보고 교사)
  • 발제2: 우리의 역사교육은 올바른가 - 지수걸(공주대 역사학과 교수)
  • 토론: 유승종(공주사대부중 교사) 이예선(공주고 교사)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문제 / 공주대, 대전충남민교협, 2001
  • 발제1: 제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편찬에 대하여 - 김명순(한국교원대학교)
  • 토론: 조동길(공주대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
  • 발제2: 7차 국정 교과서의 한계와 『우리말 우리글』 - 김주환(전국국어교사모임 회장)
  • 토론: 이우경(천안 목천중학교 교사)
환경생태교육의 현황 및 대안 / 공주대, 대전충남민교협, 2002
  • 발제1: 교육과정상의 환경·생태교육 - 이재영(공주대 환경교육과 교수)
  • 토론: 이진규(대전교육청 장학사)
  • 발제2: 학교 환경·생태교육의 방향 - 조병헌(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교사)
  • 토론: 신호상(공주대 환경교육과 교수)
  • 발제3: 학교 환경교육의 실제 - 정병철(충남인터넷고 교사)
  • 토론: 엄태현(둔포고 교사)
제7차교육과정에 나타난 미술교육의 제문제 / 공주대, 전국미술교사모임, 2002
  • 발제1: 교육 개혁과 문화교육 - 심광현(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장·미학)
  • 토론: 미술 사망 선고와 그 이후 - 윤여관(부여고 교사)
  • 발제2: 7차 교육과정과 미술교육의 상황 - 김인규(서천 비인중 교사)
  • 토론: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미술교육의 위기 - 강구원(천안북중 교사)
초등학교 재구조화 가능성 탐색 / 공주교대, 대전충남민교협, 2002
  • 발제1: 초등학교 재구조화 탐색 - 서근원(서울대 박사과정)
  • 토론: 최운규(천안 보산원초 교사)
  • 발제2: 초등학교 교육과정 적용 실태(남한산초등학교 사례) - 서길원(경기 남한산초교 교사)
  • 토론: 김진하(충남 운곡초 교사)
  • 발제3: 초등학교 재구조화를 위한 교육인프라 구축 방향 - 김태곤(홍성 광신초 교사)
  • 토론: 류근란(천안 부성초 교사)
지식 패러다임의 변화와 학교 교육과정 / 공주대, 대전충남민교협, 2003
  • 발제1: 지식관의 패러다임 변화 - 소경희(조선대학교 교수)
  • 토론: 이달우(공주대학교 교수)
  • 발표2: 새로운 지식관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의 변화 방향 / 양은주(순천대 과학교육연구소)
  • 토론: 이우경(천안여중 교사)
정보문화사회와 청소년 문화 / 공주대, 대 전충남민교협, 2004
  • 발제1: 참여정부의 청소년문화정책 방향 - 조현재(문화관광부 청소년국장)
  • 토론: 청소년, 그 아름다운 이름을 위하여 - 신현태(충남교육연구소 책임연구원, 논산대건고 교사)
  • 발제2: 공주시는 교육도시다운 청소년문화센터를 만들자 - 충남교육연구소 청소년위원회
  • 토론: 정말 가능할까? - 윤여관(충남교육연구소 청소년연구팀장)
농산어촌 지역사회와 학교교육 / 공주대, 대전충남민교협, 2006
  • 발제: 농산어촌 지역사회와 학교교육 - 양병찬(공주대 교육학과 교수)
  • 발표:
    지역교사간 네트워크를 통한 지역화교육과정개발 및 방과후학교 운영 - 설희순(홍성 금당초 교사)
    지역대학교 인적 자원을 활용한 농촌학교 학습도우미 운영 - 전종현(공주교육청 장학사)
    지역사회와 학교간 협력을 통한 범교과문화교육 운영 - 김인규(충남애니메이션고 교사)
    농촌지역 교육문화문화공동체 운영 - 임종선(충남교육연구소 청소년문화학교 느티나무 교사)
    토론: 민병성(홍동중 교사), 류웅주(둔포고 교사), 고갑준(아자학교 교사)
농어촌 학교 재구조화 방안 탐색 / 공주대학교 교육연구소, 2007
  • 발제1: 농어촌 지역사회와 농어촌 학교교육 - 정명채(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박대식(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발제2: 농어촌 학교 재구조화 방안 탐색 - 정철영(서울대 교수), 나승일(서울대 교수), 이진철(공주대 박사과정)
농어촌 교육역량 강화 실천 사례와 통합적 과제 탐색 / 공주대, 공주교대, 2008
사례발표:
  • 폐교활용농촌마을학교 - 조성희(충남교육연구소)
  • 농촌교육문화네트워크 - 이창희(청원교육연대)
  • 산촌유학-조태경(고산산촌유학센터)
  • 다문화가정 교육지원 - 상희구(공주교육청)
  • 농촌교육 민간지원사업의 의미 및 효과 - 김경애(삼성고른기회장학재단)
  • 작은학교살리기 - 김영주(거산초)
  •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만들기 - 이정로(홍동중)
  • 농촌지역 벨트형 방과후학교 - 지희순(정산중)
  • 농산어촌 1군1우수교 - 김대열(부여고)
  • 인성교육에 중점을 둔 기숙형고 - 신현태(대건고)
토론:
  • 김형기(교육과학기술부 사무관), 김영택(충청남도교육청 장학사), 김성아(한국여성 농업인중앙연합회 사무총장), 이진철(충남교육연구소 부소장), 한승희(공주교대초등교육연구원장)
교육정책포럼 : 교장임용제도 변화를 통한 새로운 학교운동 / 교육개혁시민운동연대, 대안교육연대 등, 2008
  • 발제1: 교장임용제도와 교장공모제 분석 및 개선방안 - 김진우(좋은교사운동 정책위원장)
토론:
  • 강윤봉(인간교육실현학부모연대부회장/정책위원장)
  • 전상룡(함께하는교육시민모임공동회장/동덕여고 교장)
  • 배제천(인천참교육연구소장)
  • 발제2: 학교개혁을 위한 교육주체의 역할과 참여방안 - 이진철(충남교육연구소 부소장)
토론:
  • 학부모의 역할 - 박범이(참교육학부모회 서울지부장)
  • 교사의 역할 - 이준범(전국교직원노동조합 선전미디어실장)
  • 지역사회의 역할 - 안진걸(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팀장)
  • 학교장의 역할 - 이중현(조현초등학교 교장)
농촌교육의 의미와 가치 / 충남농촌교육희망찾기네트워크, 2009
  • 발제1: 농업농촌의 가치에 대한 이해 - 박진도(충남대 경상대학 교수)
토론:
  • 송대헌(전 교육혁신위원회 농어촌교육분과위원)
  • 양병찬(공주대 교육학과 교수)
  • 장길섭(풀무학교 전공부 교수, 전 『녹색평론』 편집장)
  • 황덕명(강화도 도장리 마을학교장, 전 『처음처럼』 편집장)
  • 발제2: 농촌교육의 민속학적 이해 / 구중회(공주대 국어교육과 교수)
토론:
  • 송용배(예산 신양중 교사, 충남교육연구소 농촌교육연구팀장)
  • 지수걸(공주대 역사교육과 교수, 참여문화연구소장)
  • 홍사열(안성시지편찬위원)
농산어촌의 교육현실과 학교교육의 과제 / 충남농촌교육희망찾기네트워크, 2009
  • 특별강연: 농산어촌 교육의 발전 방향 - 임연기(공주대 교수)
  • 발제1: 지역 재생과 학교 교육 - 양병찬(공주대 교수)
  • 발제2: 농산어촌 학교 육성을 위한 재원 확보 방안 - 최준렬(공주대 교수)
  • 포럼1: 교육주체
    • 농산어촌 교원 근무 태도 - 송대헌(전 교육혁신위농어촌분과위원)
    • 농산어촌 학부모 학교 참여 - 신광진(경북 의성학교급식위원회)
  • 포럼2: 학교운영
    • 농산어촌 초등학교 운영 - 이중현(경기 조현초 교장)
    • 농산어촌 중등학교 운영 - 이정로(충남 홍동중 교장)
  • 포럼3: 교육과정
    • 농산어촌형 교육과정 운영 - 허인석(익산농촌교육연구회)
    • 농산어촌 교육과정 재구조화 - 이광호(함께여는교육연구소 소장)
  • 포럼4: 지역연계
    • 지역사회 연계 운영 - 이상훈(진안교육발전연구회)
    • 산촌유학 운영 - 김일복(산촌유학네트워크)

직무연수 / 충청남도교육청 지정 특수분야 연수

봄꽃처럼 피어나는 우리 아이들 마음읽기 / 충남교육연구소, 2003
  • ‘인성’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교육해야 할까? - 권정안(공주대 교수)
  • 봄꽃처럼 만나기(집단상담Ⅰ)
    만남의 기쁨 ·덤풀통과, ·자아진단 - 조한일(교사)
  • 먼저 내 마음을 다스려야(교사를 위한 마음공부)
    무심명상 / 사물명상 / 사람명상 / 행복을 위하여 - 유상덕(한국교육연구소 소장)
  • 현장을 찾아서1(공주 용문서원)
    특강 : 서원교육과 선비정신 - 권정안(공주대 교수)
  • 현장을 찾아서 2(세인고의 5차원 전면 교육)
  • 현장을 찾아서 3(대건중·고의 인성교육모델탐색 - 대건인성교육 비집고 들어가기)
    영상포럼, 생명과 성, 참신한 예절교육, 문화예술 교육 등 - 조한일(교사)
  • 그리기를 통한 아이들 마음 품기(미술치료 요법, 집단상담Ⅱ)
    THP, 난화기법 - 신현태(교사)
  • 상담기법 익히기(학생상담을 위한 교사의 창의적 사고 계발)
    창의적 태도 / 창의적 의사소통 - 황임란(교수)
  • 마음 속으로 풍덩 빠지기(집단상담Ⅲ)
    난파선 사랑의 선물 등 - 신현태(교사)
  • 플래너를 통한 학급운영 준비하기(7가지 습관을 통한 리더쉽 키우기) - 인성교육연구실
학생 상담을 위한 교사 기술훈련 워크샵 / 2004년
  • 학교상담과 학생상담의 이론과 실제 - 황임란
  • 특강 1 : 청소년의 이해와 상담 - 윤석규
  • 언어적 의사소통
  • 자기 사례 발표 및 경험 나누기 - 이주현
  • 의사소통 - 교사와 학생 사이 - 황임란
  • 언어적 의사소통의 기법들(이론)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이론과 실제
  • Meta-communication(상위의사소통이론)
  • Meta-communication 적용하기
  • 특강 : 상담과 동양사상 - 권정안
  • 상담자의 사고개발 및 문제해결 전략 - 상담장면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 - 황임란
  • 상담자의 창의적 사고(이론)
  • 상담자의 창의적 사고(실제)
  • 상담과 문제해결
  • 상담과 문제해결 사례 나누기
  • 특강 : 상담자의 마음공부
  • 상담기술의 종합 훈련 - 역할극을 활용한 상담사례 Supervision - 황임란
  • 역할극을 활용한 상담사례
  • 역할극 해보기
농어촌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 기획력 강화 / 2008년
  • 농어촌 학교 전망 및 과제 - 임연기
  • 토론 - 이진철
  • 농어촌 교육 활성화와 교사 기획력 -이정로
  • 농어촌학교 교육과정짜기 - 길준용
  •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만들기 - 송용배
  • 교사가 만들어가는 학교문화 - 이인호
  • 교사 기획력에 바탕을 둔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의 실제 - 민병성
  • 서로 다가가기 - 민병성
  • 외국사례를 통해본 농어촌학교 활성화방안 - 이진철
교육복지 활성화를 위한 실무역량강화 연수 / 2009
  • 교육복지 사업에 대한 이해 -이지혜(한림대학교 교수)
  • 교육복지 사업의 바람직한 정착을 위해 학교 조직구조 모색 - 박상철(서광초 교사)
  • 교육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 윤은주(서울 북부교육청)
  • 학습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사례 - 이중현(조현초교장)
  •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 사례발표 및 토론1 교사와 함께하는 교육복지 - 이소임(전주교육청)
  •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통한 교육복지사업 - 양병찬(공주대 교수)
  • 지역연계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이정로(홍동중 교장)
  • 소외 계층 학생 진단 및 평가 프로그램 - 이영재(공주대 교수)
  •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 사례발표 및 토론2
    집중지원학생 발굴과 지원을 중심으로 - 고윤정(부산 해운대교육청)
  • 교육복지 사업의 평가 - 김민(순천향대 교수)
농촌지역교사로서의 정체성 정립을 위한 교사연수 -시골살이를 꿈꾸는 교사 연수 / 2009
  • 왜 농촌인가? - 홍순명(풀무전공부 강사 · 전 풀무학교장)
  • 자녀교육과 농촌교육 - 양도길(광천여중 교사 · 홍동 밝맑도서관 이사)
  • 천연염색 - 박계해(문경시 귀농인 · 생활한복가게 운영)
  • 교사들이 일구는 농촌 공동체 - 황금성(서천여중 교사)
  • 현장방문 환경농업관 방문 - 주형로(환경농업마을 고문)
    풀무학교 방문 - 정승관(풀무학교장)
    풀무생협, 갓골어린이집 방문 - 민병성(홍동중 교사)
  • 먹을거리 자립과 텃밭 가꾸기 - 오도(풀무전공부 강사)
  • 시골살이 요모조모 - 이찬배(상주시 귀농인)
  • 추억의 놀이 - 이상호(칠금초 교사, 놀이하는 사람들 대표)
  • 목공예 - 연구소 문화학교 팀
인물로 만나는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찾기 / 2009
  • 야누쉬 코르착의 아동 존중의 교육학 - 송순재(감리교신학대 교수)
  •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와 핀란드 교육혁명 - 심성보(부산교대 교수)
  • 사토 마나부의 ‘배움의 공동체’와 수업개혁 - 손우정(하자센터 배움공방 소장)
  • 마틴 부버의 교육철학 - 강선보(고려대 교수)
  • 표현 · 소통 · 협동의 교육실천가, 셀레스탱 프레네 - 황성원(건양대 교수)
  • 장자(莊子)와 무위(無爲)의 교육 - 신창호(고려대 교수)
  • 간디의 교육철학 - 김조년(한남대 교수)
  • 더불어 사는 평민 공동체 건설을 위하여, 밝맑 이찬갑과 풀무학교 - 백승종(전 서강대 교수, 역사학자)
  •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운영 사례 - 정승관(풀무학교 교장)
  • 아이들과 함께 하는 마주이야기 - 박문희(마주이야기교육연구소장)
  • 사유하는 교사 - 성찰적 사유, 교육철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 고병헌(성공회대 교수)

자율연수

21세기 학교 교육개혁의 방향과 과제, 추진전략
인성교육연수 - 마음열기, 그리고 한발 더 다가서기 / 충남교육연구소, 2002
  • 나를 알고 너를 알면 우리는 하나 - 김남선(참교육상담소 소장, 서울 인헌중 교사)
  • 집단 상담을 활용한 마음 나누기
    집단 상담을 통한 아이들 마음 읽기 - 조한일(연구소 인성교육실장, 논산 대건중 교사) 다양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활용방법(참여학습) - 신현태(논산 대건고 교사)
  • 현실요법을 활용한 부적응아 지도 현장을 찾아서
    현실요법이란 무엇인가 - 김영순(충남청소년종합상담실 상담부장)
    양업고를 찾아서
  • 아이들 마음속으로 한발 더 들어서기
    의사소통 훈련(참여학습) - 이명남(서울 문래중 교사) 시와 편지를 활용한 인성지도 - 안준철(순천 효산고 교사)
  • 심리 검사를 통한 자기 이해 활동 - 황임란(연구소 이사, 교육학 박사)
진로교육연수 - 우리 아이들의 꿈 찾기 / 충남 농촌교육 희망찾기 네트워크, 삼성고른기회장학재단, 2008
  •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교사의 역할 - 양운택
  • 학교에서 진로교육 실천사례 - 김영주
  • 사회 변화의 흐름과 직업세계의 전망 - 박천수
  • 진로지도를 위한 심리검사의 이해와 활용 - 정명진
지역순회강좌 - 소통이 가능한 학교 그리고 학생문화 / 2004
  • 아이들을 통한 교사 정체성 찾기 - 조재훈(충남교육연구소 이사장, 공주대 명예교수)
  •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재량활동(모의법정에서 봉사활동까지, 학교 밖 자원을 활용한 체험활동)
    - 이정로(충남교육연구소 부소장 · 천안 복자여고 교사)
  • 자발성을 최대한 살리는 학생회 활동
    - 정승관(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교장), 김희옥(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교사)
  • 동아리활동 활성화를 통한 학생 기획력과 실천력 키우기, 그리고 축제 - 가덕현(태안중 교사)
교사의 교육 기획력 강화를 위한 순회강좌
연구방법론 특강
회원 워크샵 - 혼돈과 복잡성 - 최무영(서울대학교 물리학과) / 2003
청년교사연수 - 아이들과 행복하게 만나기 / 2003
  • 교과서와 교육운동 - 김진경(시인 · 전 전교조 참교육실천위원장)
  • 새로운 교사론 - 이정로(복자여고 교사 · 충남교육연구소 교육과정연구실장)
  • 홀리스틱 교육 - 조한우(경인교대 교수 ·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 부회장)
  • 마인드 비전 - 조재도(목천중 교사 · 마인드비전연구회장)
청년교사연수 - 행복한 교사로 아이들과 만나기 / 2004
  • 행복한 배움(전통교육론을 바탕으로) - 권정안(충남교육연구소 소장·공주대 한문교육과 교수)
  • 생각이 아닌 마음으로 다가가기(마음공부를 통한 만남)
    - 박영훈(원경고 교사), 김원근(마음공부 강사)
  • 담임인 나는 누구인가(결과물을 활용한 학급운영) - 이상대(서울 신월중 교사, 우리교육 편집위원)
  • 창의적인 의사소통 방법 찾기(효과적인 상담 자세 및 집단상담)
    - 황임란(교원대 교수), 조한일(논산 대건중 교사)
상담연수 - 학사일정에 따른 학교상담의 필요성

기획강좌

교육사랑방-월례 학술 토론회
  • 교과서 고정관념 깨기
  • 교사가 만들어가는 학교 문화
  • 대중문화와 교육
  • 요즘 아이들, 어떻게 볼 것인가
  • 왜 범교과 통합교육인가?
  • 농어촌 인문계고 실태와 대안찾기
교육과정의 주체로 서기(총 6강) / 2002
  • 21세기 교육지형의 변화와 새로운 인간상·학력관 - 조난심(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
  • 21세기 인간관과 교육과정’ - 이정로(교육과정연구실장,· 복자여고 교사)
  • '국가수준교육과정의 변화방향' - 홍후조(인하대 교육학과 교수)
  • 대안학교 교육과정 - 이철국
  • 외국의 교육과정 살펴보기(대안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송순재 대안교육현장탐방 / 무주간디학교 등(8. 20~21)
  • 교육과정 개혁 사례 1 / 발도로프 학교
  • 교육과정 개혁 사례 2 / 프레네 학교
  • 교육과정 개혁 사례 3 / 국내 사례
  • 교과 교육과정 개혁 사례
  • 교육과정 개척하기
되돌아 보는 교육 사상, 전망을 만드는 교육 사상 / 총 10강, 2003
  • 공교육과 자유교육의 철학(프레네 교육학을 중심으로) - 송순재(감신대 교수)
  • 20세기 「신교육운동」의 동향(독일 「개혁교육학」을 중심으로) - 최재정(연세대 강사)
  • 동양 고전에 담긴 교육 철학 - 권정안(공주대 교수)
  • 유학에서의 공부론 (서당·서원 기행) - 권정안(공주대 교수)
  • 불교 사상과 깨달음 공부 - 진월(스님)
  • 기독교의 교육 철학(유영모·김교신·함석헌의 교육철학) - 홍순명(풀무전공부 교수)
  • 국내 대안 학교의 교육 철학 분석 - 민병성(홍동중 교사)
  • 전통교육, 근대교육, 탈근대교육 - 정재걸(대구교대 교수)
  • 프레네 교육과 프랑스 공교육 개혁 - 황성원(건양대 교수)
  • 참가자 종합 세미나 - 지수걸(공주대 교수)
고전강독(시경 읽기, 대학 읽기, 한국전통사상과 역사의 이해) / 총 10강씩, 2003 - 권정안(충남교육연구소 소장, 공주대 교수)
  • 관저(關雎)편 - 인간의 사랑
  • 갈담(葛覃)편 - 노동과 삶
  • 권이(卷耳)편 - 삶의 상처와 아픔
  • 규목(樛木)편 - 상생의 관계맺음
  • 종사(螽斯)편 - 삶의 행운과 축복
  • 도요(桃夭), 토저(兎罝)편 - 세대의 교체와 계승
  • 부이(芣苢)편 - 풍요와 평화의 이상
  • 한광(漢廣)편 - 삶의 문명적 고양과 승화
  • 여분(汝墳)편 - 문명의 공간적 확대방식
  • 인지(麟趾)편 - 문명의 시간적 계승과 확대
공교육 패러다임 교사가 바꾼다 / 총 6강, 2004
  • 시대 변화의 본질 읽기 - 권정안(충남교육연구소 소장, 공주대 교수)
    세계사적 변화의 방향, 한국 사회의 중장기 과제, 교육변화의 방향 잡기
  • 학생 변화를 어떻게 볼까 - 김융희(희망21 지도위원, 용산공고 교사)
    낡은 눈으로 본 학생-새로운 관점으로 본 학생, 새로운 인간관 및 인재관, 학생 변화에서 희망 읽기, 교사 변화의 과제 찾기
  • 교사 심성론 - 황금성(부여정보고 교사)
    일상적 심성수련의 중요성, 새로운 교사상 및 교사 문화 정립
  • 학문 권력의 문제 - 김진경(작가)
    낡은 지식관과 새로운 지식관, 근대 지식 체계 비판적 검토
  • 교사가 교육과정 운영의 주체되기(1) - 유상덕(교육혁신위 전문위원)
    ‘교육기획력’ 개념 탐구, 교원정책 및 교육 행정 자치제 개혁 방향
  • 교사가 교육과정 운영의 주체되기(2) - 이진철(홍성 금마중 교사, 교육혁신위 전문위원)
    국가수준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제도 개혁 방향, 교육과정 운동의 의미
새학교 만들기 실천전략 / 총 8강, 2006
  • 학교 교육과정 - 홍후조(고려대 교수)
  • 교과서 및 교육혁신 과제 - 김성근(청와대 사회문화행정관)
  • 학교 운영 - 안승문(서울시 교육위원)
  • 교원 인사 - 정재욱(전교조 정책실장)
  • 학교 교육행정 - 임연기(공주대 교수·공주대교육연구소장)
  • 학부모와 지역사회 - 김현옥(참교육학부모회 회장)
  • 학생 이해 - 정승관(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교장)
  • 21세기 교사론 및 종합토론 - 배현준(충남교육연구소 부소장)
상반기 충교연 아카데미 / 총 4강, 2009
  • 세계 경제와 신자유주의의 미래(살림의 경제학) - 강수돌(고려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 한국 경제 들여다 보기(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값은?) - 정남구(한겨레신문 경제부 기자)
  • 진보 정치와 시민사회운동(주권혁명) - 손석춘(새사연 원장)
  • 농촌 공동체와 민주주의(소농 버리고 가는 진보는 십리도 못 가 발병 난다)
    - 천규석(대구 한살림 이사)

전국 교육 연구소 네트워크 세미나

학교문화의 현실과 교육개혁
학교 개혁을 통한 공교육 내실화 방안 탐구
학교 공동체의 인권 실태와 개선 방향
교사평가 무엇이 문제인가?
사회양극화 경향과 교육격차 해소방안
기조발제
  • 한국사회의 교육격차 - 김경근(한국교육연구소)
계층간 교육격차
  • 발제 1 : 교육불평등의 현황과 대안 - 이철호(참교육연구소)
  • 발제 2 : 계층별 교육비 지출 격차 - 전창완(부산교육연구소)
도농간 교육격차
  • 발제 1 : 도농간 학교교육 격차의 근본원인과 해소방안 탐색 - 민병성(충남교육연구소)
  • 발제 2 : 농어촌지역에 숨어있는 교육불평등 - 정근식(경북노동연구소)
학교 변화의 방향 모색

외부 지원 연수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지도자 워크샵 / 국가청소년위원회
  • 나누는 삶, 평화로운 세상 - 권정안(충남교육연구소 소장, 공주대 한문교육과 교수)
  • 요즘 아이들, 문화 코드 읽기 - 심한기(품청소년문화공동체 소장)
  • 영상포럼 - 청소년 문화 및 인권, 평화에 관한 영상물(영상 감상 및 사례나누기)- 조한일 / 대건중 교사
  • 학교폭력, 어떻게 풀까 - 김대유 (교육개혁시민연대 집행위원)
  • 학교폭력 해결과정에서 놓치기 쉬운 것 몇가지 - 우우경(학교폭력대책국민협의회 집행위원)
  • 학교폭력에 관한 사례나누기 - 이정로(복자여고 교사)
  • 학교폭력유형별 상담의 실제Ⅰ(의사소통을 중심으로 모의실습) - 황임란(교육학 박사)
  • 학교폭력유형별 상담의 실제Ⅱ(심리(역할극)을 중심으로 모의실습) - 김영한(별자리 사회심리극연구소장)
  • 학교폭력과 청소년인권 - 구정인 / 21세기청소년공동체희망 집행위원
  • 이해와 소통이 가능한 학교문화 만들기 - 전효관 / 문화연대 청소년문화위원장
문화예술교육 기획 및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워크샵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농어촌학교론 특강 / 총 6강, 공주대 특성화사업단
충남농촌교육희망찾기 발족식 및 실무자 워크샵 / 삼성고른기회장학재단
홍동중학교 새학교 만들기 1년 평가 세미나 / 삼성고른기회장학재단재단
충남농촌교육희망찾기 워크샵 / 삼성고른기회장학재단
교육실천가 장학 연수 / 삼성고른기회장학재단
  • 생활지도 연수 : 오전 10시 ~ 12시
    • 아이들과 관계 맺기 (9/1) : 아이들의 개별적인 특성 이해 및 관계 맺기
    • 상담법-1 (9/15) : 기본 상담 기법
    • 상담법-2 (9/29) : 구체적인 상담 사례를 통한 상담 기법 심화
    • 레크레이션 (10/13)
  • 교과지도 연수 : 오전 10시 ~ 12시
    • 초등 교과지도 방법론-1 (11/10) : 수업 진행의 기본 방식과 자세
    • 초등 교과지도 방법론-2 (11/24) : 교과별 수업 방식
    • 교수 매체 개발-1 (12/8) : 교수 매체 개발에 관한 기본 사항
    • 교수 매체 개발-2 (12/22) : 교과별로 교수 매체 개발
  • 천연염색 연수 : 7월 말 ~ 8월 초 집중 교육 (공주민속극박물관) / 김순임, 최동철
  • 찰흙 빚기 연수 : 등록 후 자율 수강 (공주 풀잎문화센터) / 권여경, 구자성
  • 교육 공동체 탐방 : 10/27~28일, 감자꽃 스튜디오 방문
  • 농촌 공동체 탐방 : 2/2~3일, 경북 상주 푸른누리공동체 방문

학부모 강좌

홍동지역 학부모 특강
충남 부여 석성중 학부모의 밤 - 임선하의 창의교실, 공동체놀이, 영상편지
충북 초평초 학부모 아카데미 - 우리문화체험한마당
대전 가수원중 학부모 아카데미 - 노래하는 환경교실, 자녀상담
전북 장수중 석성중 학부모 아카데미 및 학부모의 밤

기타

충청남도교육감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 / 충청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