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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연구소의 학교와 지역사회의 소통을 통한 농촌교육 희망찾기
 

사업배경

‘도농 간 삶의 질 격차 → 향도 이촌(생계형 이농 + 교육 이농)
  • 농촌의 공동화·피폐화’라는 악순환 속에 놓인 농촌교육 실태 인식
농촌 학교 교육의 교육환경 개선
농촌 교육 전문가(교사 ∙ 교수)로서의 책무성 자각
농촌교육 활성화를 염원하는 지역민의 관심
농촌지역과 농촌교육의 희망은 농촌교육 문제를 스스로 풀어가려는 사람들에게서 나온다는 믿음

주체 특성

‘삶의 교육, 상생의 교육’을 지향하는 충남 지역 교육자, 주민 300여 명이 함께하는 민간 교육연구소
책임있는 연구와 자발적인 현장 실천
교육이론과 현장성의 결합 추구
농촌교육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주체의식
농촌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통한 문제 해결 노력

사업 목표

농촌지역 여건에 맞는 교육 사업 개발 및 운영
농촌지역 교육주체의 교육력 제고
농촌 학생 및 주민 대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농촌 학교와 지역사회의 소통 구조 형성
농촌교육 활성화를 통한 지역재생 모델 창출

추진 동력

연구소 회원 교수 및 교사들의 교육 역량
학교와 지역사회간 다양한 교육 연대 틀 구축
정부∙지자체∙기업의 지원 적극 유치
농촌 공동체 문화의 계승 발전을 추구하는 지역민과의 연대
폐교를 교육 및 연구 공간으로 활용

중점 사업

농촌 교육 연구 및 교사 연수 사업
  • 농촌교육 관련 연구
  • 교사 전문성과 기획력 강화
농촌 학생 및 주민 교육 사업
  • 방과후 공부방, 주말학교, 계절학교, 농촌문화체험학교
  • 주민 교실
농촌 학교 및 지역사회 지원 사업
  • 농촌 학교에 교육 프로그램 제공
  • 방과후 교실 강사 지원
  • 농촌형 학교교육과정 컨설팅
  • 농촌마을 현안 사업 지원 및 공동운영
  • 농촌학생 및 주민 교육문화 복지 제공
농촌 지역 교육 네트워크 사업
  • ‘충남농촌교육희망찾기네트워크’운영
  • 농촌 교육문화공동체 운영 모델 창출
  • 충남지역 교육단체 네트워크 형성
  • 국내·외 기관·단체 교류 사업

사업 성과

농촌교육 전문 역량 강화
농촌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
농촌교육 통합적 과제 도출
농촌 학교와 지역사회간 소통 구조 마련
농촌 교육문화 소외의 상징인 폐교를 농촌교육지원센터로 활용
교육공동체 복원 및 지역재생 모델 창출 기반 형성